두께와 분리각의 관계- 당구기초이론 > 당구기초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당구기초

두께와 분리각의 관계- 당구기초이론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당구박사
댓글 0건 조회 922회 작성일 23-08-05 18:54

본문

두께와 분리각
71f64cac23e40d2029bfd5af7d415fb4_1697353154_5587.jpg 
두께 측정의 기준
  • 두 공이 서로 맞닿아 있는 상태에서 두께를 말하려면 관찰자의 시점이 먼저 정해져야한다. 맞닿아 있는 두 공을 어디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두께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1/2두께가 맞았다’라고 한다면 이것은 관찰자의 시점에서 보았을 때 1/2두께가 맞았다는 것일뿐이다.
  • 관찰자의 시점에 따라 두께를 규정했다면 여기서 정해진 두께는 내 공이 직선으로 진행하여 목적구에 맞았다는 가정하에 규정된 두께다. 그러나 공은 스쿼트와 커브현상 때문에 반드시 직선으로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관찰자의 시점으로 두께를 규정하는 것은 잘못이다.
  • 두께를 규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두 공이 부딪혀서 분리된 분리각과 두 공의 이동 궤적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이렇게 판단하면 3쿠션 초구 배치에서 큐볼이 1목적구를 때릴 때의 두께는 적어도 1/2보다 두껍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큐볼보다 1목적구의 이동속도가 빠르고 이동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 참고로 당구에서 정확한 두께가 얼마인지를 가지고 따지는 것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를 따지는 논쟁과 비슷할 수 있다. 당구공은 작고 공의 움직임은 빠르기 때문에 뇌에 저장할 수 있는 여유가 없으므로 정확히 주장하기 어렵다.
해설 동영상

관련 연습

내 공으로 1적구를 쳤을 때 공을 친 방향 (힘을 가한 운동방향)에 대하여 내 공과 1적구가 부딪혀서 분리되는 분리각에 대해서 실험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구를 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기초 지식이므로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먼저 정확한 실험을 하기 위하여 당구대 위에 다음과 같이 공을 배치하겠습니다. 실험은 대대 당구대위에서 지름이 61.5밀리미터인 쓰리쿠션용 공으로 하겠습니다.

실험하기에 앞서서 이론적인 분리각에 대해서 먼저 생각해 보겠습니다. 2분의 1두께로 친다면 내공과 1적구인 빨간 공이 부딪힐 때의 상황은 어떤 모습일까요? 이렇게 부딪히는 것이 2분의 1두께로 맞았을 때의 상황입니다. 이때 내 공과 부딪힌 빨간 공은 흰공의 중심점과 빨간 공의 중심점을 연결한 빨간 선 방향으로 진행하므로 분리각은 30도가 됩니다.

내 공 흰 공은 이 빨간 공의 진행방향에 대해서 수직인 90°로 분리되는 것이 이론적인 분리각이므로 흰공을 흰선방향으로 일단 분리되야 합니다. 이렇게 1적구 분리각인 30°+ 내공의 분리각 60° 를 더해서 90°가 되는 것이 이론적인 분리각인데요 , 당구대위에서는 어떨까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이론적인 분리각대로 당구대위에서도 분리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부드럽게 칠 경우 이론적인 분리각 90도 보다 훨씬 작다

그러면 이제부터 실험을 해 보겠습니다. 12시 방향 1팁의 당점과 큐스피드 30% 정도로 부드럽게 치는 경우입니다. 아마도 내공이 45도로 분리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의외로 내 공의 분리각이 40도 정도로 이론적인 분리각과 많은 차이가 납니다.

이렇게 이론적인 분리각인 60도에 크게 못 미치는 이유는 내 공인 흰 공은 1적구인 빨간 공에 이르기까지 이동 해 왔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전진하려는 회전과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론적인 분리각인 60도 보다 훨씬 작은 40도 정도로 분리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두께만 8분의 5정도의 두께로 2분의 1보다 조금 더 두껍게 쳐보았습니다. 2분의 1두께로 쳤을 때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두께를 8분의 6으로 높여서 조금 더 두껍게 쳐 보았는데, 2분의 1과 비교해서 1적구의 분리각은 조금 좁아졌으나 내공의 분리각에 큰 변화가 없습니다.

이제 두께를 8분의 7로 높여서 2분의 1보다 훨씬 더 두껍게 쳐 보았습니다. 1적구의 분리각이 확연히 좁아질 만큼 두껍게 쳤지만 내공의 분리각은 여전히 변함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면에 가까운 두께를 쳐 봤습니다. 1적구의 분리각은 매우 좁아졌지만 내 공의 분리각은 빨간 공에 미치지는 못했지만 생각했던 만큼 큰 차이가 나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2분의 1보다 두꺼운 두께에서 두께를 더해가면서 실험을 해 보았는데요, 이번에는 2분의 1보다 얇은 두께를 쳐 보겠습니다. 3분의 1두께로 쳐봤는데요 너무나 당연하게도 내 공의 분리각은 빨간 공에 크게 미치지 못할 정도로 작아졌습니다.

이번 실험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칠 경우 두께 1/2~6/8의 분리각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느린 속도로 부드럽게 친다는 전제조건하에서, 2분의 1두께를 치거나 그보다 더 두꺼운 두께를 쳐도 1적구의 분리각이 변할 뿐 내 공의 분리각에는 큰 변화가 없다라는 것입니다. 당구를 처음 입문했거나 이 사실을 모르는 분이라면 매우 중요한 것이므로 꼭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런 성질을 실전에서는 어떻게 이용할 수 있을까요?

4구 공모으기 4-2번 배치입니다. 이와 같은 배치에서 가장 편하게 득점하는 방법은 2분의 1두께를 맞히는 것입니다. 그러나 2분의 1 두께로는 공을 모을 수 없습니다. 부드럽게 밀어쳤을 때 두꺼운 두께로 쳐도 분리각에는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알고 두꺼운 두께로 친다면 단쿠션 가까이에 공을 모아서 대량득점을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께, 당점, 큐스피드와 분리각의 관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친다면 다른 사람보다 강한 플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연습을 할 때는 정확한 배치도와 함께 힌트를 제공하는 당구박사 무료 앱을 이용하시거나 당구박사 홈페이지를 이용해 주십시오. 그리고 홈페이지에 댓글도 많이 남겨 주셔서 다른 분들에게 도움도 주시고 다른 사람들의 연습결과도 보면서 즐겁게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사이트 정보

회사명 : (주)당구박사 / 대표 : 박성준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중동 1137-5 중앙프라자 302호
사업자 등록번호 : 556-87-02837
전화 : 010-7366-0925
Mail : marusoftlab@gmail.com

접속자집계

오늘
76
어제
445
최대
1,411
전체
135,021
Copyright © danggubaksa.com All rights reserved.